한국철강 주가 전망 및 재무 분석 A to Z

안녕하세요.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등 공부하는 루벤입니다. 공부하는 마음으로 준비한 오늘의 기업 분석으로 '한국철강'을 준비했습니다.

 

현재 시간 기준 한국철강의 주가는 21.50% 상승한 6930 원인데요. 이는 삼성중공업이 2조 8072 억 원 정도 규모의 선박 수주를 따내 철강 소비 기대감으로 인한 호재입니다. 드디어 한국철강이??

한국철강

1. 한국철강 주가 및 어떤 회사?

한국철강은 2008년도에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한 회사입니다. 본사인 창원공장에서 철근과 단조강 등을 주요 품목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고, 주 영업지역은 부산과 경남 그리고 경인지역입니다. 올 1분기 기준 철근 부문의 시장점유율은 9.3% 정도로 적지 않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철강 주가

2. 한국철강 재무 분석

매출액은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6% 정도 줄었고 이번 3분기 매출 실적도 약간 저조한 편입니다. 하지만 매출원가가 크게 감소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증가가 두드러집니다.

 

이미 2분기 실적만 보더라도 영업이익이 233억 원 당기순이익이 261억 원으로 지난 몇 년동안의 실적보다 높습니다.

한국철강 주가 흐름

2020년도 1분기 ~ 3분기의 전체 매출 실적은 2019년도 전체 매출액보다 낮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증가는 확실히 두드러집니다. 최소 2배에서 2.5배 정도 차이가 나는 것 같네요. 

한국철강 재무

3. 한국철강 현금흐름

주가 흐름에 영향을 주는 영업활동 현금흐름 역시 2019년도에 비해 비약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즉 현재 기업 상황이 상당히 좋다고 볼 수 있고

 

또 3분기 실적 업데이트 이후 주가 흐름이 상승세로 이어지던 중 금일 호재성 재료가 나오면서 급등했습니다. 

한국철강 재무 실적

4. 한국철강 주가 일봉 차트 분석

현재 대부분 이평선 배열들이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위에도 얘기했지만 3분기 재무 실적 업데이트 이후 거래량이 조금씩 상승하면서 금일 빵~ 하고 터졌고 쌍바닥을 찍은 뒤 주가 흐름이 상승세입니다.

한국철강 일봉 차트

5. 한국철강 주가 주봉 차트 분석

주봉 차트로 분석해보면 코로나 이후 4250 원이 바닥입니다. 이번 상승 흐름이나 목표가를 쉬이 정할 순 없으나 지난 2018년도 최고점인 10,400 원의 당시 실적과 비교해본다면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는데요.

 

먼저 한국철강은 2017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하지만 당시 자산손상차손(1142억)으로 손실이 커  당기순이익이 -434억으로 적자였고, 이후 2018년도 실적 개선이 되면서 상승했습니다.

 

또 2019년도는 흑자기업이지만 2018년도 실적보다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 그리고 현금흐름 등이 쪼그라들고 주가에 반영되면서 상승 흐름을 타지 못한 걸로 보이고요.

 

그러다 이번 2020년도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영업활동 현금흐름 등 실적이 크게 개선되고 여기에 호재성 재료가 터지니상승 흐름이 꽤 길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한국철강 주봉 차트

그럼 여기까지 한국철강 주가 전망 및 재무 분석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위의 글은 필자의 주관적인 글입니다. 참고는 하시되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기업 분석 글 보러 가기

 

삼부토건 주가 전망 및 재무 분석 A to Z

안녕하세요. 기업 분석 및 재무 분석 등을 공부하는 루벤입니다. ^^ 오늘 준비한 기업 분석으로 '삼부토건'을 준비했는데요. 오늘 종가 기준 -7% 내린 5170원에 장 마감했습니다. 삼부토건의 주가

cbmom.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