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알아보기

출산율은 매년 감소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보육교사를 찾는 출산 직후 산모 및 영유아 맘들이 많이 찾고 있다. 보육교사는 보통 영유아의 보육 및 건강관리와 영유야 상담, 어린이집에서 돌보는 등의 운영 업무를 담당하는 직업이라 생각하면 쉽다.

1.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아이를 키워본 또는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내는 맘들은 대부분 알고 있겠지만,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발달 과정에 있어 놀이, 교육, 체육, 사회, 정서, 지적 발달을 밸런스에 맞게 키워줄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꾸준히 연구하는 것이 특징이며 영유아들의 전체적인 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 발달수준에 맞는 적절한 행동을 해야한다.

2. 부모의 신뢰

영유아의 관리가 사실 가장 중요하지만 두 번째로 부모들의 걱정을 덜어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즉 부모가 안심하는 상황 및 신뢰할 수 있도록 원활한 소통이 중요하다. 보육교사는 여러모로 영유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보육분야 관련해서 직업을 갖기 위해서 보통 보육교사2급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3. 정년이 없는 보육교사

보육교사는 사실 정년이 없다고 볼 수 있는데 재직을 원하는 경우 자격증 취득은 필수라고 볼 수 있다. 어린이집이나 놀이방 등의 보육시설이나 아동복지 시설 취업, 누리보조교사, 초등돌봄교사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조건이 있다. 첫 번째로 전문대 졸업 이상 학력이 있어야 하며 17개 필수 과목을 이수 해야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4. 학점은행제?

그래서일까?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은 보통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학점은행제로 취득 시 2년제 졸업 학력과 보육교사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편. 학점은행제는 고졸 학력을 갖고 있다면 누구나 2, 4년제 졸업 학력과 동일한 전문 학사,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제도이다.

또한 수강은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는 곳이 대부분이고, 대학교보다 굉장히 저렴한 학비는 장점이다. 장점이 있으면 당연히 단점이 있는데, 먼저 고졸 기준으로 학위를 취득하려면 전문 학사 과정 즉 4학기 기간이 소요 된다.

5. 보육교사 취득 기간

전문대를 졸업 했다면 필수 과목만 이수를 하면 되기 때문에 3학기 기간이 소요되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다. 단점이라 생각하는 이유는 단순히 보육 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4학기 기간을 투자해야 한다 생각해보자. 2년이라는 생각보다 긴 시간은 학위 취득에 대해 중도 포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학점은행제 신청을 많이 하지만 끝까지 마무리 및 전체 합격률은 높지 않다.

단순히 시험이나 실습이 어렵다기 보다 기간 내에 수강을 완료해야 한다는 점. 즉 자율성은 일반 대학생활보다 더 좋다고 볼 수 있지만, 바로 이 부분 때문에 수강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이외로 많을 수 있다. 필자 또한 학점은행제로 학점을 이수한 적이 있는데 귀찮음 때문인지 내일 내일 하면서 미루다가 출석율이 80% 미만이 되어 학점을 포기한 경험이 있었다.

마무리

가장 우려되는 점은 한 학점을 포기하게 되면 이수 기간은 더 길어질 수 있으며 그로인한 학비 지출 및 압박감은 다른 과목 포기와 최악의 경우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포기까지 갈 수 있어 정말 충분히 생각해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물론 정말 정신차리고 단 기간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 바로 학점이 인정되는 다른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이다. 알기로는 최대 6개월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하니 기간만 놓고 보자면 6개월 정도 단축할 수 있다. 다만 학점이 인정되는 자격증은 절대 쉽지 않으니 이 부분도 고려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