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이건 봐야 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1급 자격증은 시험으로 취득이 가능하며, 2급 자격증은 시험이 아직 없고 추가 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현재까지는 논의 되는 단계로 시험이 새로이 추가되더라도 기존 교육 과정을 듣고 있다면 시험을 치룰 필요 없이 취득이 가능하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1.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사 자격증 1급의 경우 응시 자격이 있는데, 사회복지학을 전공한 대학 졸업생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을 졸업한 자 그리고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는 응시가 가능하다. 즉 아무나 응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따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점 이수 및 별도의 시험 없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알기로 단순히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학점은행제를 하는 것보다 결국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점 이수를 하는 경우는 많이 봤다. 물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은 굉장히 어렵지만, 혹시나 취득하게 되면 정말 많은 루트의 직업군이 있고 현장 관리직이나 행정직으로 취업하는 것이 용이해서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학점을 이수하는 분들이 많다.

    2. 사회복지사 자격증 학위

    경영학과를 나온 필자의 아는 지인도 4년제 대학을 나왔지만 취업 문턱이 높아 학점은행제로 사회 복지학 필수 과목만 이수해서 현재는 1급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공인 시험 및 자격증으로 난이도가 상당하고 시험도 연 1회 밖에 되지 않아 굉장히 치열하다고 알려져 있다. 2021년도엔 합격률이 60% 정도 되서 개인적으로 많이 놀랐지만 =ㅁ=... 그 이전엔 대략 30% 정도의 합격률을 보였기 때문에 아마 올해 시험 난이도는 높을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3. 사회복지사 시험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아직까지 시험이 없고 사회복지학 관련 필수 과목들을 이수해야 가능한 부분이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위에도 얘기했지만 시험을 준비하는 것으로 독학으로 준비하거나 강의를 듣는 경우가 많다. 물론 독학으로 준비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지만... 그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전문대학 이상의 졸업 학력과 사회복지 관련 필수 17과목을 이수하게 되면 시험없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는 학점은행제이기 때문인데, 학점은행제는 고졸 이상이라면 누구나 신청 및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일반 대학 수강과 달리 대부분 인터넷 강의로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율성이 높다는 점인데 반대로 자율성이 높기 때문에 이는 독이 될 수도 있는 부분. 사회복지사 학점은행제 장점은 수강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2주간의 시간이 주어진다.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다는 점.

    4. 사회복지사 필수 과목

    물론 필수 17과목 중에서 16 과목만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이되고 실습 1과목은 160시간 현장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본인이 전문대학 학위 및 4년제 대학 학사 학위가 있다면 사회복지사 학위 취득 기간이 대략 6개월 정도 단축 될 수 있다. 고졸 학력을 갖고 있는 경우는 전문학사 학위까지 병행하는 과정으로 총 4학기 과정을 듣게 되며 필수 과목 외에도 과목수가 늘어나는 부분이 있다.

    다만 학점이 인정되는 자격증(소방안전관리자, 독학사 1단계 등)을 취득하게 되면 취득 기간을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니 반드시 병행하는 것이 좋다. 병행하는 이유는 사회복지사 과목 학점은행제 수강이 그다지 어려운 부분이 없고 시간 분배가 용이해서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남는다. 2주 간의 시간이 주어진다 얘기 했는데, 작정하고 수강을 듣는다 하면 보통 5~7일 안으로 다 들을 수 있다. (수강만 켜 놓고 학점 인정되는 자격증 공부를 하는 것도 방법이..) 독학사 1단계는 시험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므로 다른 자격증은 몰라도 독학사 1단계는 패스한다 생각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