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스타 자격증 및 기간 비용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바리스타 자격증 및 기간과 비용에 대한 포스팅으로 실제로 필자가 자격증을 얻기까지 경험담이 될 것 같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이 처음 나왔을 당시보단 인기가 덜 하지만 반대로 국비지원이 가능한 만큼 이외로 많은 분들이 바리스타 자격증을 준비하고 계신데요. 그럼 아래에서 관련 정보들을 확인해 볼까요?

바리스타 자격증 기간 비용

1. 민간 자격증? 국제 자격증?

먼저 자격증을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 보자면 민간 사업체가 발행하는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과 국제 자격증인 SCA 자격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자격증을 취득할 당시엔 SCA 자격증은 국비지원이 되지 않아 많은 비용이 들었습니다만, 최근에는 국비지원이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즉 바리스타 자격증을 준비 중이라면 국내 자격증보다는 SCA 바리스타 해외 자격증이 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하게 생각했을 때 국제 스페셜티 협회에서 발행하는 자격증과 국내 민간에서 발행하는 차이라고 할까요? 즉 SCA 자격증의 경우 해외에 가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취득할 이유는 충분할 것 같습니다.

2. 자격증 취득 기간

자격증 취득 기간은 배우는 사람마다 상이한 것이 당연한데요. 평균 기간으로 보자면 짧게는 한 달에서 길게는 3달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바리스타 자격증 필기는 집에서 혼자 공부해도 충분하지만 실기의 경우 학원 등록은 필수입니다. 이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인데 적정량의 원두를 그라인더에 넣는 것과 스탬퍼를 누르는 정도 그리고 에스프레소를 내리는 시간 및 최적의 맛을 내는 방법 등은 사실상 바리스타 학원에서 가능한 부분이죠.

 

민간 자격증이나 SCA 자격증이나 자격증 이름과 레벨은 다르지만 SCA 자격증 foundation 의 레벨은 민간 자격증 3급과 비슷한 수준이며 실기도 마찬가지로 비슷합니다. 이 부분은 국내 민간 자격증의 모티브는 해외 자격증에서 갖고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SCA 자격증 단점

국비지원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민간 자격증 시험 비용보다 SCA 자격증 시험 비용이 굉장히 높습니다. 먼저 SCA 초급 과정인 foundation의 시험비는 150,000원이 들어갑니다. 학원에서 실습 비용을 국비지원 없이 전부 낸다고 했을 때 저 같은 경우 대략 60~70만 원정도 들었던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들어간 이유는 개인적으로 한 번에 합격을 하고 싶었던 이유로 추가로 개인 수업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더해 최근에는 SCA 국제 자격증이 취득 가능한 학원이 많아 실습 비용이 생각보다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험 응시료 비용은 바뀌지 않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4. 민간 자격증 장점

해외 카페에서 일 할 것이 아니라면 사실 SCA나 민간 자격증이나 국내에선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게다가 민간 자격증이라고 하더라도 바리스타 1급 자격증의 경우 취득 난이도가 굉장히 높아 이외로 알아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민간 바리스타 자격증 2급과 비슷한 SCA Intermidiate 중급 자격증의 경우 시험 응시료 비용만 25~40만 원 가까이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민간 바리스타 자격증 1급과 비슷한 SCA 프로페셔널의 경우 응시료는 더 올라갑니다. 즉 SCA 자격증으로만 풀코스로 취득할 경우 국비 지원 없이 수백만 원이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민간 자격증의 경우 응시료는 4~5만 원 선으로 SCA 자격증에 비해 저렴한 편.

5. 라떼아트 자격증?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자격증은 바로 라떼아트 자격증입니다. 국비지원이 가능한 학원이 있는가 하면 안 되는 학원도 있어서 100% 된다고 할 수는 없지만 만약 국비지원이 된다면 SCA 자격증보다 민간 자격증과 같이 하는 편이 좋습니다. 라떼아트 자격증은 생각보다 가장 실용성이 높은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유는 라떼아트를 수강 및 실습하면서 최적의 에스프레소를 만드는 스킬을 기본으로 배울 수 있으며 실제로 카페에서 직원으로 일하든 창업을 하든 다른 카페와 차별화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라떼아트입니다.

6. 라떼아트 자격증 비용은?

라떼아트 자격증의 경우 시험 응시료보다 수강료가 높을 수 밖에 없는데요. 먼저 재료비와 실습 시간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실패 없이 한 번에 붙으려면 본인의 노력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추가적으로 교육을 받는 것이 좋고 그 외에 라떼아트는 몇 가지 도구만 있으면 집에서 쉽게 연습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저 같은 경우 국비지원 없이 라떼아트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총 90만 원 정도 들었고 요즘 같이 지원을 받는다면 조금 저렴하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7. 정리

국제 자격증이든 민간 자격증이든 사실 바리스타로 직업을 평생 갖는 것이 아닌 취미 생활로 취득하고 싶다면 민간 자격증이 가장 저렴하면서 재미있게 배울 수 있고 바리스타를 직업으로 갖겠다면 SCA 자격증뿐만 아닌 커피와 관련된 자격증 모두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몇 가지만 갖추어도 직업적으로 충분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겠지만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본인에게 맞거나 더 알고 싶은 부분 및 본인이 성장하기에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바리스타 자격증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이건 봐야 해!!

'잡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알아보기  (0) 2022.01.13
코스트코 8월 할인 상품 궁금하죠?  (0) 2021.08.12
김연경 연봉 궁금하다  (0) 2021.08.04
빌런 뜻 알고 계셨어요?  (0) 2021.08.03
루틴 뜻 쉬워요~!  (0) 2021.07.31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