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제도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루벤입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제도와 신청 방법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우리나라는 2015년 이후부터 저출산율을 계속해서 갱신하고 있어요. 4년 전부터는 더 빠른 속도로 출산율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설상가상 고령화가 시작되어 지금 당장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앞으로 점점 문제가 생길 여지가 높습니다.

어쨌든 국민연금 출산크레딧은 보건복지부 국민연금 정책과 저출산 고령화 사회 도래에 따른 출산 친화적인 환경 조성 및 여성의 연금 수급 기회 확대를 위한 제도로 지원 대상부터 서비스 내용까지 아래에서 확인하실게요.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제도

지원대상은 2008.01.01 이후 둘째 이상 자녀를 출산한(입양도 포함) 국민연금 가입자가 대상입니다. 선정기준은 자녀가 2명인 경우 12개월,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에는 둘째 자녀에 인정되는 12개월에 셋째 자녀 이상 1명마다 18개월을 추가하여 최대 50개월까지 가입기간 추가로 산입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제도국민연금 저출산

자녀의 인정 범위는 친생자, 인지된 출생자, 양자, 친양자,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의해 입양된 자녀입니다.

서비스 내용

위에도 얘기했지만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늘어나는 제도로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수급 기회가 확대되는 것인데요.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이 제도로 인해 출산율이 오를 것 같아 보이진 않네요.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신청방법

다만 저출산을 떠나서 최근 퇴직 나이가 낮아지고 있어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제도는 어느 정도 유의미한 제도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신청방법

국민연금공단을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과 우편이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절차로는 초기상담 및 서비스 신청(국민연금 공단에서 초기 상담을 받고 서비스 신청) -> 사실조사 및 심사(신청 사실을 확인하고 자격여부 심사) -> 서비스 결정(국민연금공단에서 서비스 내용을 결정) -> 서비스 제공(국민연금공단에서 서비스를 제공)

 

이렇게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신청하는 곳은 국민연금공단으로 검색하면 바로 나와요. ^^국민연금공단이 가까우면 직접 방문해서 다이렉트로 신청하는 편이 좋고, 그 외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그럼 여기까지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제도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