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씨엔지니어링 주가 전망 및 재무 분석 A to Z

안녕하세요. 주가 분석 및 재무 분석하는 루벤입니다. 오늘 기업 분석으로 '에쓰씨엔지니어링' 기업 분석을 준비했습니다. 기업 이름 쓰기도 조금 힘드네요. ^^

 

에쓰씨엔지니어링 주가는 금일 약 13% 내린 5980원에 장 마감했습니다. 최근 무섭게 치고 올라왔던 주식이라 오늘 같은 하락이 그리 놀랍지는 않네요. 자 그럼 에쓰씨엔지니어링 기업 분석 시작할게요.

에쓰씨엔지니어링

1. 에쓰씨엔지니어링 주가 및 어떤 회사?

에쓰씨엔지니어링 주가

산업설비 건설업을 기반으로 정밀화학과 Bio Chemical, 제약, 식품 및 기타 산업플랜트에 대한 설계 및 시공, 산업기계의 설비 제작과 대형 플랜트 설비 turn-key Base Project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정말 많이 하죠? ㄷ

 

기술력 축적을 바탕으로 독보적인 Total EPC Solution을 제공하고 있으며 플랜트 설비 시공을 위한 각종 면허와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에쓰씨엔지니어링 재무 분석

매출액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물론 2018년도엔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나 다시 2019년도 감소폭이 상당히 큽니다. 이 후 현재는 전년도 대비 증가했습니다.

에쓰씨엔지니어링 재무

영업이익에서도 흑자전환을 했지만 매출액대비 이익률이 굉장히 낮습니다. 지난 2018년도 매출액과 비교했을 때 좋지는 않습니다.

에쓰씨엔지니어링 주가 전망

재밌는 점은 영업이익률이 낮은데 당기순이익은 오히려 높습니다. 즉 다른 지표에서 이익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기업 이익이 있다는 물론 좋은 현상이지만 에쓰씨엔지니어링의 경우 재무건전성이 좋지는 않습니다.

에쓰씨엔지니어링 일봉 차트

보시는 바와 같이 당기순이익이 높은 건 외환이익과 기타 수익에서 발생했습니다. 중요한 점은 이익이 발생해서 기업이 전반적으로 좋아지겠다는 기대 심리가 생길 수 있으나 지난 몇 년간 기타 수익이 발생한 적이 없으므로 앞으로도 기타 수익이 생길 확률이 낮습니다.

 

또 일반적으로 기업의 매출은 제품 매출이어야 하지 않을까요? 어쨌든 판단은 각자 알아서 하는 거니까..

3. 에쓰씨엔지니어링 영업활동 현금흐름

에쓰씨엔지니어링 주가 전망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또한 지속성이 없습니다. 물론 증가폭이 두드러지게 큰 것은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있지만 흐름이 롤러코스터라 생각되어 조금 우려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4. 에쓰씨엔지니어링 차트 분석

에쓰씨엔지니어링 차트

지난 8월 중순부터 매집 흔적이 조금 보이지만 조막손인지 거래량이 크지 않습니다. 물론 에쓰씨엔지니어링 총 주식 수량이 많지는 않습니다. 단가도 낮은 축에 속하죠.

어쨌든 8월 이후 흔적들을 보면 매집 이후 조금씩 상승시키면서 다시 떨구기를 반복합니다. 첫 매집 단가가 대략 1070 ~ 1150원 사이쯤 예상되는 터라 같이 따라갔던 분들은 아마 속 좀 아팠을 것 같습니다.

에쓰씨엔지니어링 매집

그리고 11월 23일을 기준으로 엄청난 상승을 보여준 후 음봉 고점에서 현재 꺾인 상태입니다. 이해가 잘 안 가는 점은 에쓰씨엔지니어링이 12월 3일 운영자금 목적으로 100억 정도의 유상증자를 발표했는데요.

 

다음날 하락은커녕 약 14% 상승했습니다. 뉴턴이 그랬었죠. 투자자들의 광기는 계산하지 못했다고... 참 맞아떨어지는 얘기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어쨌든 현재 주가를 보자면 이미 하락 반전한 상태로 보이며 20선을 기준으로 최대 3400원까지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 거래량도 많이 떨어졌고 지난 상승을 보면 장대 양봉이 많은데요. 이는 매집 세력이 이미 털었다는 얘기입니다.

 

한 동안 관망하면서 1차 눌림목 부근이 어떻게 생기는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참고로 에쓰씨엔지니어링 같은 상승 뒤의 하락은 똑같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눌림목이 생기지 않을 수도 있어요. 지켜봐야겠지만. ^^;;

 

그럼 여기까지 에쓰씨엔지니어링 주가 분석 및 재무 분석을 마치겠습니다. 위의 글은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투자는 당연히 본인의 판단에 따라 하시는 것 아시죠?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기업 분석 글 보러 가기

 

 

새로닉스 주가 전망 및 재무 분석 A to Z

안녕하세요. 주가 전망 및 재무 분석하는 루벤입니다. 오늘 기업 분석은 '새로닉스' 기업을 준비해봤습니다. 금일 장 마감 기준 상한가로 29.59% 상승한 10,950원에 장 마감했습니다. 이전부터 지속

cbmom.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